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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에 디즈니+까지.. 국내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02:19

    넷플릭스에 디즈니+까지.. 국내 OTT서비스, 이대로 괜찮을까?강 형석 입력 2019.11.30.15:06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남녀 느림보통 속도의 번역 betaTranslated by kakao i번역하는 언어의 선택 SNS에서 공유하는 전개, 카카오 톡 카카오 이야기 face book, 트위터 이후 카페 메일, 현재 페이지 URL복사 https:// 새로운 s. v.daum.net/v/20191130150601018URL복사의 주소를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이세요.글씨 크기 조절 레이어 죄인 다라마사 매우 작은 폰트 죄인 다라마사, 작은 폰트 죄인 다라마사, 보통 폰트 죄인 다라마사 큰 폰트 죄인 다라마사이 매우 폰트[IT동아 강 형 형석 기자], 네트워크상에서 영화과인 드라마, 연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공급하는 서비스를 "오ー티(OTT-OverTheTop)서비스"라고 부른다.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넷플릭스(Netflix), 왓챠ー 플레이(Watcha Play)등으로 유명해진 형태로 매달 비용을 지불(구독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다. 또, 필요한 컨텐츠를 사전에 보존해 두면,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 귀추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국내에도 다양한 OTT 서비스가 있다. SK텔레콤 옥수수(OKSU)와 KBS(한국방송공사) SBS(한국방송공사)·MBC(한국방송공사)가 투자해 만든 "POOQ"가 합류해 탄생한 "웨이브(wavve)", CJ ENM(CJENM)"의 "티빙(TVING)", "왓챠"의 "왓챠플레이", U플러스모바일, 올레티비(OllehTV)모바일" 등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에는 "국내 소규모 OTT 서비스 사업자가 연합해 규모를 확대한다"는 정보도 여기저기서 떠돌아다니며 과인해 오는 길이었다""해외에서 강력한 사업자가 국내 진출, 거과인 진출을 타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들에 대항 중인 국내 OTT 서비스는 과연 준비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을까?● 최근 넷플릭스를 제압한 웨이브, 현실은?이 10월 모바일 빅 데이터 플랫폼 기업의 아이인 에어 웍스(IGAWORKS)의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웨이브가 서비스를 시작한 뒤 1개월 만에 약 264만 사용자 유치에 성공하며 넷플릭스(217만)을 웃돌았다. 과인 이것은 안드로이드 기기 기반으로 한정되어 있어 아이플 베이스의 기기를 합치면 차이가 생기는 일이 있다.이러한 결과가 과도해진 것은 초기 발매 후 웨이브의 공격적인 프로모션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웨이브에서는 특정 카드로 이용권 결제 시 1년간 무료, 신규 회원에 3개월간 월 4,000원(기본 달 7,900원)씩 결제하는 등 신규 사용자를 끌어들였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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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부분을 제외하고도 옥수수와 탭리가 연합해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므로 사용자가 많아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두 서비스 가입자가 웨이브로 이전된 기회가 높기 때문이다. 현재 웨이브에서 서비스가 합초탕소 옥수수와 천천히는 각 앱스토어에서 설치 불가능한 상태다.(옥수수는 오지 2월 서비스 종료 의도의 합병에 따른 이익(가입자 이전)이 있는 sound에도 불구하고 발매 초기부터 꾸준히 가입자를 유치한 넷플릭스를 크게 상상하지 않은 것은 거꾸로 웨이브의 서비스 품질에 의문을 품지 않으면 안 됩니다.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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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웨이브 평가는 평균 이하 수준이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평점 2.3, 애플 앱 스토어에서는 평점 하나.3을 기록 중이었다 대부분의 견해는 종래의 옥수수와 유저들의 불만, 불만으로 가득 차 있다. 대부분 기존 서비스가 사라졌다고 토로하는 것부터 불편한 구성과 어플리케이션 자체의 최적화 실패 등으로 채워져 있다. 도약을 위해 맞췄지만 옥수수나 삶기를 사용하던 종래의 소비자 모드를 만족시키지는 못했다.특히 옥수수 사용자들의 불만이 더 크다고 한다. 과거 옥수수는 SK텔레콤이 야심차게 준비한 서비스로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콘텐츠를 free에서 사용하도록 해주는 저렴한 비용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웨이브가 시작된 이후 기존의 장점이었던 다양한 채널들이 많이 사라졌고 실시간으로 볼 수 없는 채널이 항상 나오고, 프리 서비스도 제외되었다. 과인마 고가 요금제 사용자에게 주어진 혜택도 화질이 떨어져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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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가격 정책은 넷플릭스 본인의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는 본인에게 보이지만 장점이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베이직(7,900원), 스탠더드(하나만 900원), 프리미엄(하나만 3,900원)등 3개의 가격 정책을 제안하는 것이다. 여기에 썰매 아쿠 혹은 영화를 추가로 즐길 사용자를 노리고 기본 X PLAYY영화(하나만 3,900원), 베이직 X박스(Bugs)(하나만 3,750원)두가지 요금제를 추가하여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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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요금제를 복잡하게 "내 눈"임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웨이브는 영화를 보려면 3종류의 상지 면을 선택해야 합니다. 첫번째는 일반요금제를 결제해보기, 두번째는 베이직X PLAY 영화요금제를 선택하기, 마지막은 개별구매로 보기였다. 개별 구매는 스토리의 임자로서 비용을 추가해서 지불하는 형태로 어느 요금제를 선택해도 불가피한 조건이었다.영화 내에서는 이를 다양하게 표시해 놓았다. 아무것도 없으면 어떤 요금제라도 자유롭게 볼 수 있고, 초록색 PLAY 라는 배지가 있으면 해당 요금제에 포함되는 사용자를 볼 수 있다. 빨간 색으로 개별 구매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명확하게 비용을 추가해서 지불해 보는 식이었다. 개별 구매 영화는 최근 개봉한 인기가 높은 국내외 영화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단순히 비용 자체로 보면 웨이브가 자신있게 보이지만 서비스질 자체로 보면 넷플릭스=자신과 와처 플레이가 더 자신 있다. 지불한 금액을 추가로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덧붙여 등급에 따라 화질 동시에 감상 기기수의 제한은 있어도, 컨텐츠의 클래스를 자부하지 않는다. ,스원のように は스포트読 だった스しなければならない 二重스購 追加스 ウェー스決済 ブ스方式 読 마치 "무료"라고 해놓고 "제대로 즐기려면 비용을 내"라고 이야기하는 일부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디즈니+라고 하는 강적 등장, 국산 OTT는 버틸 수 있는가? 일단 국산 OTT 서비스는 외산 서비스에 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서로 다른 견해와 산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씨제이엠의 자회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은 최근 넷플릭스와 파트너 히십을 체결하고 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 콘텐츠 유통에 자신감을 갖는 "미리" 계획을 세웠다. 이 스튜디오는 로열패밀리M(MBC), (드림하이), (KBS), v미센), (tvN), "자신있는녀석들t(OCN), (도깨비(tvN), 자시그널(tvN)," (tvN), 호텔 델자신(tvN) 외 많은 작품을 기획·제작한 바 있다.CJM과는 별도로 CJM은 제이티비시(JTBC)와 제휴해 OTT서비스를 준비하기 허브로 만들기 위한 협의를 계속하고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한다. 케이티(KT)도 "시즌(seezn)"이라는 이름의 새롭게 OTT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었다. 규모가 작은 서비스를 포함하면 국내에서 선택 가능한 OTT서비스는 한 0여종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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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국내 시장이 분산되어 있는 사이에, 외산 서비스는 큰 한 방을 가지고 국내를 공략하고 있다. 한국에 진출한 넷플릭스가 대표적이다. 다른 OTT 서비스와 같은 국내외 영화를 볼 수 있는 sound와 동시에 자체 제작한 콘텐츠도 즐비하다. 특히 올 상반기에 유출돼 화제였던 킹덤과 페르소구아인 등의 콘텐츠는 호평을 받아 가입자를 불러들이는 계기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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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등장과 동시에 가입자 하나, 000만명을 모은 디즈니 플러스(Disney+)도 강력한 라이벌로 꼽힌다. 서비스 하나년째 안에 7,500개 이상의 시리즈물, 하나 00개 이상의 영화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30이상 것(드라마 20여개 작품 이상, 영화 하나 0여개 작품 이상)공급할 의도이다. 여기에 국내에서는 온 202개 연 서비스되는 위도로 알려지면서 국내 진출한 OTT서비스 사업자를 긴장시키고 있다.이러한 귀취로부터의 해결책이란, 각 OTT 서비스만이 가능한 "자체의 컨텐츠"를 내세우고 있는 귀취이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적인 컨텐츠가 많으면 많을수록, 해당 서비스에 대해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절대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대중의 관용을 이끄는 요소들이 뒷전으로 밀려나야 합니다. 과연 국산 OTT서비스는 외세의 공세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가?글/IT, 동아 강 형석(redbk@itdonga.com)사용자 가운데 IT·저널과 IT, 동아(it.donga.com)관련 태그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은 저작권 법 보호를 받습니다.공감하는 베스트 공감 >IT동아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에 연결합니다.넷플릭스의 국내망 사용료 혼란, 망 중립성 해체 가속화냐[IT신원유출]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주연 전자 4K스마트 UHD TV[TEC콘서트]'런닝 맨'김주형 PD가 내용하는 '플랫폼 춘추 전국 시대'[스마트 폰 활용]아이 폰 하나 하나의 시리즈, 이렇게 썼다[검토]특별한 코어 i9프로세서 인텔 코어 i9-9900KS대구 창조 경제 혁신 센터, 청년들과 함께 온 소셜 벤처 아이 디어 결실 맺은 30%의 요금 할인의 매력, 광역 절약 교통 카드 이것 저것[IP T&T Fair]예스엔 휴대용 보유 병의 살균 건조기,' 큰 다람쥐 테무'넷플릭스 국내 네트워크 사용료의 혼란, 네트워크 중립성 해체 가속화?간단하게 구축하는 컴퓨터 비전, AWS 디플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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